안녕하세요, 공복혈당이 오르내리고 낮 시간에 52까지 떨어지니 많이 불안하시겠습니다..
혈당이 들쑥날쑥한 가장 큰 이유는 식사량의 불균형과 복용 중인 약물의 불일치 때문입니다. 저녁을 많이 드시면 아침 공복혈당이 177까지 치솟고, 적게 드시면 90대로 떨어지는 것인데요. 이를 정상으로 유지를 하시려면 매일 저녁 식사량과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 일정하게 맞추는 규칙적인 식습관이 기본이 되겠습니다.
특히나 더 위험하고 시급한 문제는 점심 전에 발생하는 52의 저혈당이랍니다. 현재 복용 중인 당뇨약이 아침 식사량이나 활동량에 비해서 너무 강하게 작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답니다. 식은땀이나 떨림같은 저혈당 증상이 오면 즉시 사탕 3~4개나 오렌지나 포도주스 반 잔을 드셔서 응급처치를 해주셔야 하고, 아침 식사 때 통곡물과 단백질을 꼭 챙겨주셔야 합니다.
혼자 식사량으로만 해결하려 하지 마시어, 이런 혈당 기록들을 가지고 반드시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셔서 약물 용량을 재조정 해주셔야 안전하게 조절할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혈당 관리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