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조선은 중국 속국 맞는데 왜 이제와서 자존심 가고

설치면서 속국 아니라고 우겨 대고 있는 거죠?

조선은 중국 속국 맞는데 왜 이제 와서 자존심 가지고 설치면서 중국 속국 아니라고 우겨 대고 있는 거죠?

조선은 명백한 중국 속국인데 왜 지금 와서 아니라고 우겨 대고 있는 거죠?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권기헌 전문가입니다.

    조선시대는 중국의 속국이 아닌 세계 질서 속에서 조공이라는 체계를 이용하여 명, 청나라와 관계를 잘 함으로써 선진문물을 받아들이고, 조선 창건의 정신적 이념인 성리학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나 조선이 중국 주변의 속국처럼 황제에게 직접 통치를 받는 그런 국가는 아니었죠. 독자적으로 과학, 문자, 음악, 천체관측 등을 이룩하였으며, 요동정벌을 계획하는 등 독자적인 국가로서 존재했었죠.

    채택 보상으로 79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