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조선은 중국 속국인데 왜 아니라고 ..

속국 아니라고 역사왜곡 하며 우기는 이유가 뭔가요

조선은 중국 속국인데 왜 지금와서 자존심 가고 아니다고 우기나요

사실은 사실대로 인정을 해야 하는게 아닌가여

지금 와서 자존심 상한다고 중국 속국인걸 아니라고 하고

조공국이자 속국 아니라고 하는건 너무 구차하구 비루한 일이 아닌가요

조선이 중국 속국인게 아니다 하는게 역사 왜곡인데

왜 조선이 중국 속국이다 하는걸 역사 왜곡이라 하나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권기헌 전문가입니다.

    조공을 했다라고 속국이면 일본도 중국의 속국이었을까요? 일본도 중국에 조공을 하고 일본국왕이라는 인정도 받는 그런 관계였는데 일본이 지금 속국이라 말하는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당시를 지금의 눈에서 이해하려 한다면 안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이 동아시아의 맹주였던 시기에 과학 문화 군사 경제적으로 서양과 비교해서도 뒤쳐지는 것이 아닌 오히려 앞서나가던 시기에서 그들로 부터 무엇인가를 받아올 수 있는, 우리가 발전하고 안전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무엇인가를 했다고 해서 그것이 속국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 생각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