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턱소리 때문에 치과와 구강내과를 갔는데 정말 방법이 옶을까요?

턱에서 소리가 나서 기존 다녔던 치과를 가봤더니 스플린트 문제가 아니고 디스크가 빠진 거라고 이데로 살아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소리 때문에 스트레스라고 했더니 소견서를 써줄테니 대학병원을 가보겠냐고 하시더라구요. 우선 일주일 정도 더 지켜보겠다고 하고 나와서 근처 구강내과를 가봤어요. 스플린트를 오히려 해야한다고 하면서 치과선생님 말씀처럼 소리가 없어지진 않는다고 적응 하며 살아야 한다는데 방법이 없을까요? 침을 삼키거나 강한 발음을 하면 귀에서도 소리가 나서 스트레스가 많아요 -------‐--------------------------------

왼쪽 이가 자주 파여서 치과에 갔더니 치료를 해주시면서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고 이갈이도 있다고 왼쪽이 심하다고 해서 3개월전쯤 스플린트를 맞추고 밤에 잘때만 하고 있어요. 그러다 지난달 부비동염 걸려서 일주일정도 못하다가 다시 했는데 왼쪽이 뜨는 것같아 이주전에 조정을 받았어요. 부비동염은 나았는데 몸상태가 안좋아서 주말엔 계속 잠만 잤는데 낮엔 스플린트를 못했어요. 지난주쯤부터 입을 크게 벌리면 왼쪽 턱에서 뚝뚝 소리가 나고 왼쪽 귀에서도 소리가 나는데 스플린트를 하지 말아야 하는 걸까요? 사과 먹을때 아삭소리랑 뚝뚝 소리때문에 넘 스트레스에요. 내일 치과를 예약했는데 구강내과도 별도로 가야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지금 상황으로 보아서는 턱관절 질환 자체가 중증 혹은 만성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사진을 찍고 스플린트 착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턱관절 질환에서는 스플린트 치료가 도움이 되나 중증 혹은 특수한 경우에는 스플린트 자체가 오히려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상태에서는 일반치과가 아닌 구강내과를 전공한 선생님이 있는 치과를 가거나 대학병원 내 구강내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치료하는 것이 맞아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침삼킬때에도 나는 소리라면 이비인후과적인 문제일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디스크 빠져서 나는 소리는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정복되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침삼킬때에는 관절 크게 가동되는 부분 없어 소리날 가능성 낮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적 평가도 병행해보시길 바랍니다.

    턱관절 잡음이 맞는 경우라면 생활하시며 적응하셔야하는 부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답변은 환자분의 말씀에 의거한 답변으로 다니시는 치과의원 또는 근처 치과 등 내원하셔서 정밀검진을 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스플린트 종류도 여러가지입니다 이갈이나 이악물기 방지용 스플린트와 턱관절 질환 치료용 전방교합장치는 다른겁니다 지금은 턱관절용 스플린트를 맞춰야합니다 구강내과 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