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가끔발전하는해물탕
섞은 마늘은 왜 물에 가라 앉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궁금한 게 생겨 물어봅니다 섞은 마늘이나 섞은 과일들은 왜 물에 뜨지 않고 가라 앉는 건가요? 이유가 궁금합니다 알려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보통 마늘과 과일을 다져서 섞게되면 공기층이 사라지고 조직이 조밀해져서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물에 가라앉습니다.
물보다 밀도가 높은 물질은 자연스럽게 아래로 가라앉는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통마늘은 표면에 미세한 공기층이나 빈 공간이 있을 수 있어서 물에 뜰 수도 있지만, 다지거나 갈아 섞으면 조직 사이에 공기가 빠지면서 수분과 함께 단단하게 뭉치면서 무거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물에 뜨냐 가라앉느냐는 그 재료의 밀도와 공기 함유량의 차이 때문입니다. 섞은 상태는 덩어리진 액체처럼 되니까 물보다 무겁게 작용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섞은 마늘이나 과일은 조직이 부서져 밀도가 높아지고 공기층이 줄어들어 물보다 무거워집니다.
신선한 통마늘은 내부에 미세한 공기층이 있어 뜰 수 있지만, 갈거나 으깨면 그 공기층이 사라집니다.
결과적으로 밀도가 물보다 높아지기 때문에 가라앉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