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주는 실적은 좋은데 왜이렇게 지지부진하죠?

요즘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포함한 반도체 주식들은 날라가는데 실적이 좋은 화장품 주식들은 힘을 못쓰고 있는게 이해가 안되서요. 실적이 좋아도 반도체 수급에 밀려서 그냥 주가가 떨어지는 걸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화장품만이 그런게 아니며 반도체 소부장이나 조선주등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코스닥 중소형주들도 실적이 작년보다 성장함에도 지지부진한 종목도 많습니다. 즉 이는 한국에서의 수급이 하이닉스와 삼성전자 몰리는게 근본적인 문제이며 특히 개인들의 경우 코스닥이 아니라 ETF로 몰리고 코스피의 대형주로 몰리는것도 이러한 현상중 하나입니다.

    현재 ETF시장에서 가장 큰건 반도체 중심이고 레버리지 상품이 나오면서 이런 쏠림장세가 더 심해졌으며 외국인들도 반도체 TOP2를 중심으로만 매수하다보니 코스닥쪽으로는 수급이 들어오지 않고 이탈되는 경향이 강하며, 코스피내에서도 삼성전자와 하이닉로 쏠리는 장세가 이어지는게 원인으로 보입니다.

    결국 하반기부터 정부의 코스닥 정책활성화와 ETF도 이에 맞춰서 코스닥과 관련된 여러 섹터형 ETF가 나와야 수급으로 인한 괴리가 해소되면서 실적이 좋은 코스닥이나 반도체소부장 화장품주들도 다시금 랠리를 이어갈것으로 판단됩니다.

    채택 보상으로 28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요즘 보면 한국 증시는 SK 하이닉스와 삼성전자

    두 주도주에 엄청나게 자금이 쏠리고 있기 때문에

    기타 다른 종목들은 실적이 좋은 기간이라도

    주가가 잘 오르지 못한다고 봅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화장품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도 주가가 부진한 것은 시장의 돈이 반도체 같은 주도 섹터로 쏠리면서 수급에서 밀렸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앞으로 더 크게 성장할 분야에 먼저 반응하므로 현재 실적이 좋은 화장품보다는 미래 성장성이 압도적인 반도체로 투자 자금이 집중되는 현상입니다 단기적으로 수급 불균형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화장품주가 역대급 수출 호조에도 주가가 지지부진한 이유는, 시장 기대치가 너무 높아져 실적이 미세하게라도 못 미치면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는 상황과, 반도체·AI·바이오 분야에 기관·외국인 자금이 집중되면서 화장품 업종이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기 때문이에요. 다만 주요 화장품사들의 주가수익비율이 역사적 최저 수준까지 떨어져 매력은 충분하니, 반도체 쏠림이 완화되고 하반기 성수기 실적이 뒷받침되면 주가가 강하게 재평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