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궁금돌이
지방이 많은 음식에 중독이 잘 되는 이유를 알려 주세요.
지방이 많은 음식이 그렇지 않은 음식보다 중독성이 높다고 하는데요.(중독이 잘 된다고 하는데요.)
지방이 많은 음식에 중독이 잘 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알려주십시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이 중독성이 높다는 것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이유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1. 지방이 풍부한 음식은 식사 후 뇌 내 화학물질인 도파민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도파민은 우리가 기쁨이나 보상을 느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중독성 물질과 관련이 깊습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이러한 화학적 반응을 통해 기분이 좋아지거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서 중독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2. 지방이 많은 음식에는 종종 천연 감미료가 포함되어 있으며 예를 들어, 동물 지방이나 식물성 유지는 음식에 부드러움과 풍부한 맛을 부여하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이러한 맛과 텍스처는 식욕을 자극하고, 중독성을 높이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3. 지방이 많은 음식은 단순 탄수화물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같은 부피의 음식을 섭취할 때 더 많은 칼로리를 제공하며 이는 단기적으로는 포만감을 높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식욕 조절 메커니즘을 어렵게 만들어 중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지방이 많은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체적으로도 의존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체는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데 적응하게 되며, 이로 인해 지방이 부족할 때 불편감이나 욕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지방이 많은 음식은 우리의 식욕과 보상 체계를 조정하는 뇌 화학물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중독성이 높은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