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노력하는 이쁜새 09
물을너무 많이 먹어도 문제가될까요?
날이 더워지고 아무래도 여름철이다가 보니까 음료수를 자주 찾게되는데 물을 너무 많이 먹는것도 문제가 될까요?
의견 부탁드려봅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네 괜찮아요
물을 너무 많이 먹은 만큼이뇨 작용을 톤애 필요 만큼만 빼고 배출이 된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물을 과도하게 섭취하여도 붓기 등의 부작용이 있으므로
하루에 권장량 정도의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여름철 갈증 해소를 위해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중요하지만, 과도하게 물을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짦은 시간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수분 중독' 또는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체내 나트륨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는 상태로써, 나트륨은 세포 안팎의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전해질입니다. 나트륨 농도가 낮아지면 세포가 팽창하여 뇌 부종, 두통, 구토, 근육 경력, 발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혼수 상태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신장은 과도한 수분을 잘 배출하지만, 신장이나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수분 배출 능력이 떨어져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갈증이 심할 때는 한꺼번에 많은 양을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나누어 마시고,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에는 전해질 음료를 섭취하여 나트륨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