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본적으로 1주일(7일)에서 최대 10일정도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시판 제품과 다르게 보존제나 첨가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드실 수 있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편입니다.
제조시 밀폐 용기를 미리 깨끗하게 열탕 소독을 해주시고, 드실 때마다 매번 침이 묻지 않은 마른 수저를 사용하신다면 위생 상태에 따라서 최대 2주까지도 보관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발효 완료 후 시간이 흐를수록 몸에 좋은 유산균의 활성도는 서서히 떨어지고 신맛도 너무 강해져서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침이 묻는 숟가락이 닿으면 유해균 오염과 분해 효소로 인해 요거트가 물처럼 묽어지며 금방 상할 수 있어서 꼭 따로 덜어드셔야 합니다.
만약에 표면에 분홍색, 푸른색의 곰팡이가 피었거나, 유제품의 퀴퀴하고 시큼한 상한 냄새가 난다면 아깝지만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신선하고 건강하게 유산균을 섭취하시려면 되도록 1주일 안에 소비할 수 있는 양만큼한 소량씩 자주 만들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