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개코 김수미 이혼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검소한늑대134
아침을 안 먹는 습관이 건강에 해로운가요?
직장생활하면서 아침을 안먹어버릇하고 점심과 저녁 총 2끼만 먹는 삶을 거의 4년째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건강에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어른들이 아침은 꼭 먹어야 한다고 계속 얘기하고 있어서요...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답변 부탁드립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아침을 반드시 먹어야만 건강에 좋다고 단정할 수는 없으며, 현재의 과학적 연구들은 개인의 생활 리듬과 전체 식사 패턴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아침을 거르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전에 심한 피로감이나 집중력 저하가 있거나, 점심·저녁에 과식하게 되거나, 단백질·비타민·미네랄 섭취가 부족해지는 경우에는 장기적으로 대사 건강이나 근육량, 위장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부족, 불규칙한 야근,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 생활과 결합될 경우에는 공복 시간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침을 꼭 먹어야 한다”는 말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절대적인 건강 법칙은 아니며,
중요한 것은 식사 횟수보다도 총 섭취 열량과 영양 균형, 식사 시간의 규칙성, 그리고 본인의 컨디션입니다.
현재의 식사 패턴에서 특별한 불편함이나 건강 이상이 없다면 큰 문제는 없지만,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몸의 신호를 확인하면서 조절하는 것이 가장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아침 식사를 거르면 공복 시간이 길어져 혈당 조절에 관여하는 인슐린 감수성이 저하될 수 잇으며, 점심과 저녁의 과식으로 이어질 경우 체지방 축적 및 당뇨와 같은 대사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으면 오전 시간대의 집중력과 업무 효율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담즙이 제때 배출되지 않고 고여 있게 되어 담석증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등 소화기 계통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유행하는 간헐적 단식의 관점에서는 공복 유지 시간이 신체 해독과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기도 하므로 무조건적인 섭취보다는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을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챙겨 먹는 습관이 더 욱 중요합니다. 결국 개인의 체질과 활동량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현재 체중 변화나 소화 상태 등을 점검해 보고 가벼운 단백질 위주의 아침 식사부터 식도해 보시는 것이 건강 유지에 긍정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 글 잘 읽어보았는데요.
아침 식사 여부도 중요한데 영양 섭취 일주기 리듬(서카디안 리듬, 생체 리듬, 바이오리듬이라고도 합니다)과 인슐린 효율성 관점에서 접근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4년간 유지해 온 습관이 질문자님 건강에 미칠 영향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혈당 조절, 인슐린 저항성: 아침을 거르신 채 점심에 첫 식사를 하면, 뇌는 긴 공복 끝에 들어온 영양분을 저장하려고 인슐린을 급격하게 분히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서 체지방(현재 27%)이 더 쉽게 쌓이는 체질이 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제2형 당뇨 위험도 있습니다(물론 10~20년 후)
2) 담석증 위험: 담즙이 지방 소화를 돕기 위해서 담낭에 농축되어 있다, 음식물이 들어오면 배출이 됩니다. 공복 시간이 너무 길어진다면 담즙은 배출되지 못한채 고여있다 단단해지고, 담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보상성 과식, 대사 저하: 오전 중에 에너지 공급이 끊켜 뇌는 기초대사량을 줄이게 됩니다. 그리고 저녁 시간대에 식욕 호르몬 '그렐린'이 강하게 작용하니 야식,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 따라서 아침을 먹느냐보다 일정한 시간에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체지방 감량이 목표시면, 아침에 삶은 계란, 견과류, 그릭요거트, 블루베리처럼 가벼운 식사를 추가(400~600kcal)를 하셔서 점심에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라리 아침대신 저녁을 적게 드시는게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