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노블스왓
대장암 예방 좋은음식 또는 음식관리 방법..?
21년 3월 말에 치질수술 현재 몸무게 5kg 감속하고
63kg 나갑니다~
아하 지식인 질문하니 검진 또는 대장암 얘기가 있어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내년 회사에서 50% 부담 종합검진 있어 병원가서 따로 검진은 안했습니다.
그래서 대장암 예방 또는 좋은음식 등 음식관리 정보 공유부탁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한미자 영양사입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의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암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데요. 블루베리 추출물이 대장암 발생 위험을 줄여주어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답니다. 실제로 동물실험에서 쥐에게 블루베리 추출물인 프테로스틸벤을 먹였더니 대장의 전암성 병변이 57%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녹차
녹차의 떫은 맛 성분으로 알려진 카테킨은 항염증과 항산화 기능이 있어서 대장암을 유발시키는 원인인 염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녹차의 식이섬유가 대장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위장의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좋답니다.
​-팽이버섯
팽이버섯은 변비와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팽이버섯을 말리면 비타민D가 생성되어 고혈압과 당뇨, 면역력의 향상으로 대장암과 유방암, 전립선암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사과
사과는 식이섬유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을 더욱 예방해주는 효과가 뛰어난데요. 실제로 사과 속의 펙틴이 대장암을 예방해주는 장 내의 지방산을 증가시킨다고 하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사과주스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데, 폴리페놀이 발효되는 동안 항암성분의 생성을 강화시켜 준답니다.
​-견과류
일주일에 최소 2회 28g의 견과류를 섭취하게 되면, 혈당과 인슐린의 수치를 낮게 유지하여 제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을 줄여줍니다.
​견과류는 건강한 지방산, 섬유질 및 플라보노이드로 가득 차 있어 결장암 발병 가능성을 줄이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좋은 선택은 아몬드, 캐슈넛, 헤이즐넛, 피칸, 피스타치오 및 마카다미아 너트와 같은 나무 견과류입니다.
-마늘
마늘은 장의 좋은 균을 늘려 장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매운맛 성분으로 알려진 알리신은 장 연동운동을 활성화시켜줍니다.
​그리고 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며, 면역작용을 증가시켜 항암작용을 하지요. 생마늘은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리를 해서 먹어주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셀레늄과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발암물질을 없애주고 면역기능을 높여서 암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대장속 유해 성분을 흡착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양배추에 들어간 항암성분과 비타민 등은 열에 약하므로 생으로 먹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