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상담
대단히청량한곰
패션에 관심이 많은데 돈도 모으고 싶어요
패션에 관심이 많은데 돈도 모으고 싶어요
옷이랑 악세사리 등 사고 싶은게 많은데 젊을 때 한두푼 아껴서 돈 모으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하는게 그냥 사고 싶은걸 사는게 좋을까요?
17개의 답변이 있어요!
처음에 정말 사고 싶었던 옷이나 신발 악세사리도 여러번 보면 질리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사기 전에 3번정도 생각해보고 그 때도 예뻐보이면 구매를 하거든요 그럼 오래 잘 입고 잘 신기도 하구요 거기다 과소비까지 막을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한 번 해보시면 저축과 소비 사이에 균형을 잘 잡을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한 번 사는 인생 예쁘게 꾸미는 것도 전 좋다 생각하거든요^^
채택 보상으로 41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사고 싶은 것을 모두 사면 저축이 불가능하므로 소비와 저축의 균형을 잡는 나만의 명확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매달 패션에 지출할 고정 예산을 정해두고 그 안에서만 현명하게 쇼핑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사고 싶은 게 많아 그걸 다 구매한다면 따로 돈을 모으는 건 거의 포기해야 한다고 봐야 햅니다. 어떻게 소비를 하느냐에 따라 소비와 저축은 극과 극에 있을 수 있습니다. 돈을 저축이나 투자를 통해 목돈을 모아두면 나중에 질문자님이 원하는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게 필요하기도 하구요. 패션에 관심이 많더라도 갖고 싶은 것들을 다 사기 보다 구매 리스트를 만들어 정말 원하는 아이템 하나 정도씩만 구매하고 돈을 모아보시기 바랍니다.
일했는데 나중에 저축한게 없으면 진짜 현타가 많이와요!
물건은 유행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기존에 산것들이 필요 없는 경우도 많구요! 그런데 사고 싶은걸 너무 못사면 그것도 힘드니 예를들어 10만원먀 사겠다 이렇게 정하시는건 어떠실까요
너무 아이러니하죠 ...
둘다 만족하려니 돈이 절대 안모여요 ㅠㅠ
몇년동안 옷 , 신발 , 악세서리 , 마사지 , 미용실 , 네일샵
철저하게 끊고 모으니까 ... (먹고싶은거만 먹고) 진짜 돈이
잘 모였어요 ㅠㅠ 너무 괴로웠지만 이악물고 버티고 이제사
형편풀려 조금씩합니다 ... 힘내세요 두가지 공존은 사실상
힘들지않나 봅니다. 현실은 (빡셉니다 😭) 호락호락 NONO !!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선 준비가 되어있어야한다고 생각해서
돈 먼저 모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옷이나 악세사리 등을 살 때도 에이블리, 지그재그 등의 어플에서 주는 쿠폰도 적극적으로 사용하시고 가격 꼼꼼히 비교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shein 이라는 어플도 한 번 구경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패션도 뽐내고 돈도 모으는 방향으로 가시죠
동묘나 빈티지 쪽으로 한번 보세요
그쪽도 엄청 예쁘답니다
추구미가 아닐 수도 있지만 너무 안 비싼 패션 아이템 혹은 작은 악세사리로 눈을 돌려 보심이 어떨까요
그럼 패션과 저축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어요
저는 20살때 온라인쇼핑몰에서 30만원어치도 사보고 그냥 사고싶고 어! 이거 이쁘다 싶으면 바로 샀던 사람입니다.
그래서 100만원어치도 사보고 그랬었네요..ㅋ🥹
그런데 나이를 한살한살 먹다보니 옷은 유행타거나 그래서 잘 안입게 되고 쇼핑을 많이 해보면 나중에는 아! 이건 나한테 어울리겠구나 안어울리겠구나 하고 판단이 명확하게 서고 그냥 눈으로 대충 스캔뜨면 답이 나오더라구요
근데 또 옷을 많이 사니까 한번입으면 그담에는 안입어지더라구요..ㅎㅎ 그게 또 함정이였어요
지금은 애놓고 결혼생활하고 그러니까 결혼전에 산옷들 다~~~ 당근으로 팔아버렸답니다 (돈버는 재미가 또 쏠쏠하더라구요 ㅎㅎ)
이제는 그냥 편하고 기본 옷들이 좋더라구요.. ㅎ
이런거 생각하면 그때 옷들 사지말고 그 돈들 다 모으면 진짜 가전제품들 엄청 샀겠다 이런생각도 들고 그렇더라구요
(아줌마 다되서 그런거에요~^^)
무튼 본인이 나는 옷을 너무 좋아한다 이거 안사면 죽을것같다 싶으면 사세요! 후회없이 옷 사보세요 그러면 나에게 맞는 옷을 선택하는 날들이 있을거고 그대신 돈은 나가겠죠..
아니면 나는 옷을 아끼고 돈을 모으겠다하시면 돈을 모으시는게 나아요~ 그대신 옷을 많이 줄이셔야해욤~ 그리고 옷은 그냥 간헐적으로다가 한번씩 사시고 옷 미니멀리즘을 추천드려요~
요즘엔 옷 미니멀로 적게 사서 그냥 (이 옷은 아무대나 또는 출근할때 입어도 괜찮겠다 싶은 옷)을 코디해서 돌려 입어도 괜찮더라구요
좋은 선택 하시길 바라요👋
둘 다 맞는 말이라서 “어느 한쪽이 정답”이라기보단 균형 문제에 가까워요.
패션은 단순 소비라기보다 자기 표현이라서, 지금 아니면 못 해보는 스타일도 분명히 있어요. 그래서 전부 참는 쪽으로 가면 나중에 오히려 “그때 왜 안 해봤지” 같은 후회가 남을 수 있고요.
반대로 생각 없이 다 사버리면 돈은 빨리 모이지 않고, 옷장만 꽉 차는 경우도 많아요. 결국 만족감도 오래 안 가고요.
그래서 현실적으로 가장 괜찮은 방식은 “패션 예산을 따로 정해두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월 수입에서 일정 금액은 무조건 저축, 그리고 나머지 중 일부는 ‘패션 자유비’로 쓰는 식이에요. 이렇게 하면 돈도 모이면서 스타일도 유지돼요.
핵심은 “참느냐, 다 사느냐”가 아니라 “정해진 범위 안에서 마음껏 사느냐” 쪽이에요.
패션 스타일을 좋게 유지하는건 돈을 많이 써야되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돈을 많이 써서 트랜드에 항상 맞춘다면 더 좋긴하겠지만 노력이나 센스에 의해 충분히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유럽이나 일본의 경우 남자들은 항상 양복2.3벌로 1년을 보냅니다. 그런사람들은 매일 같은 양복에 같은 와이셔츠를 입더라도 양맣이나 우산 같은 걸로 본인의 패션 감각을 표현합니다. 매번 같은 청바지에 흰티셔츠를 입어도 스카프하나로 차별하기도 합니다. 완전히 던을 안쓸수는 없지만 센스로 커버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패션도 즐기고 싶고 돈도 모으고 싶은 마음, 둘 다 충분히 가능해요. 먼저 한 달에 옷에 쓸 예산을 정해두고 그 안에서만 사면 죄책감 없이 즐길 수 있어요. 유행 타는 옷보다 오래 입을 기본템에 투자하면 옷장도 깔끔해지고 돈도 아껴지더라고요. 사고 싶은 게 생기면 바로 사지 말고 며칠 두고 봤다가 그래도 끌리면 사는 식으로 하면 충동구매가 확 줄어요. 중고 거래나 세일 기간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너무 과하지않게 오래쓸수있고 유행안타는 아이템들로 조금씩 모아보는것도 괜찮을거같아요 아니면 요즘은 옷들도 중고로 사고팔수있으니 그런식으로 돈을 아껴보는것도 괜찮을거같습니다!
악세사리 같은 경우 살 때 신중하게 사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전에 악세사리에 관심이 많아서 많이 샀었는데 지금 잘 안 껴서 다 당근하는 중입니다ㅠ 옷도 유행에 너무 심하게 타는 옷은 안 사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사고 싶은 걸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모으고 싶다면 신중하게 사는 걸 추천드려요!
젊었을 때가 정말 예쁠 때고, 패션도 여러 가지 시도해볼 수 있을 때죠
나이 먹으면 패션 좋아해도 입을 수 있는 옷에 제한이 많이 생기는 듯
제 생각엔 너무 과소비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젊었을 때 패션 즐겨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그 고민은 많은 사람들이 하는 고민입니다. 사실 패션을 즐기는 것과 돈을 모으는 것은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20~30대에 패션을 즐기는 것은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옷이나 액세서리는 단순한 소비가 아니라 자신을 표현하는 취미이기도 하고, 자신감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까요. 반대로 젊을 때부터 저축과 투자를 시작하면 시간이 큰 자산이 되어 미래에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둘 다 하는 것입니다.
월급이나 용돈을 받으면 먼저 저축할 금액(예: 20~30%)을 따로 빼놓습니다.
남은 돈 안에서 옷이나 액세서리를 삽니다.
정말 마음에 드는 제품은 사고, 유행만 따라가는 충동구매는 며칠 고민한 뒤 결정합니다.
비슷한 스타일의 옷이 이미 있다면 한 번 더 생각해 봅니다.
이렇게 하면 돈도 모이고, 패션도 즐길 수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후회하지 않는 소비입니다. 사고 나서 오래 입고 만족할 옷이라면 좋은 소비가 될 수 있지만, 잠깐의 충동으로 산 물건이라면 나중에 아쉬울 가능성이 큽니다.
패션을 좋아한다고 해서 무조건 아끼기만 할 필요도, 반대로 사고 싶은 대로 다 살 필요도 없습니다. 미래를 위한 저축을 먼저 하고, 그 범위 안에서 패션을 즐기는 것이 가장 균형 잡힌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