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 중인데 저녁을 너무 일찍 먹으면 오히려 배고파서 힘든데, 어떻게 조절하는 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저녁을 일찍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잠들기 전까지 시간이 너무 길어지다 보니 밤에 배고픔을 참기 힘들 때가 있어요. 그렇다고 늦게 먹자니 체중 관리에 영향을 줄까 걱정되고요.
저녁 식사 시간과 양을 어떻게 조절하는 게 좋은지, 배고픔을 덜 느끼면서도 식단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고 싶어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저녁을 너무 일찍 먹고 밤에 심한 공복감을 느낀다면 무조건 참기보다는 식사 구성과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것은 저녁을 몇 시에 먹느냐보다 하루 전체 섭취량과 식사 균형입니다.
저녁 식사에는 단백질(닭가슴살, 생선, 두부, 달걀)과 채소를 충분히 포함해 포만감을 높이고, 탄수화물도 너무 과하게 줄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제한하면 밤에 허기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잠들기까지 시간이 많이 남는다면, 배고픔을 참다가 야식을 먹는 것보다 잠들기 1~2시간 전에 그릭요거트, 삶은 달걀, 우유, 두유 같은 가벼운 간식을 소량 섭취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배고픔을 무조건 참는 것이 아니라 지속할 수 있는 식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마다 허기가 심하다면 저녁 시간을 약간 늦추거나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늘려 포만감을 높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