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대견한오솔개199
동물성 단백질 섭취만으로도 영양이 충분할까요?
주위에 드물지만 비건인들이 생겨났는데
과연 동물성 단백질이 아닌 식물성 단백질만으로도
영양 상태에 불균형이나 문제점은 발생하지 않나요
그리고 성인이 아닌 저 연령층의 경우에도 같이 적용될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이 두가지 단백질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동물성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완전 단백질'로 분류되지만, 식물성 식품에서 얻을 수 잇는 시 ㄱ이섬유, 특정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 등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식물성 단백질만으로 구성된 비건 식단도 충분히 계획된다면 대부분의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건 식단에서는 비타민B12, 철분, 오메가3 지방산, 칼슘, 요오드, 비타민D등의 특정 영양소 결핍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보충하거나 강화 식품을 섭취하는 등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성장이 중요한 저 연령층의 경우, 비건 식단을 따르려면 매우 세심한 계획과 영양 보충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은 다양한 식품군에서 단백질과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