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저출산의 원인은 꼭 시누이나 혹은 시어머니 때문이라고 보기는 힘들며 이러한 부분들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는 있겠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육아에 대한 부담감 그리고 맞벌이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육아에 대해서 비용이 너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등이 이유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출산의 원인을 우선 하나의 문장으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시누이도 있고 경제도 있고 성별 갈등 등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이런 것이 모두 모여서 갈등을 만든다고 하는 것이죠. 이를 잘 보고 판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점을 넓게 보길 바랍니다.
인터넷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고민 중 하나는 시어머니나 시누이와의 관계 문제입니다. 이런 가족 간 갈등이 결혼과 출산을 망설이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일 수 있지만, 이를 저출산의 주요 원인으로 단정짓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사실 하나라고 하는 것은 이런 것이 문제가 되고 줄어든다고 하면 크게 도움이 되는 것도 맞습니다. 물론 경제적인 것이 더 크다고 보지만 이런 것이 없어지고 법으로 시어머니 법이 만들어 지면 확실히 더 결혼할 가치가 생기긴 합니다. 물론 이런 것을 떠나서도 결혼을 하지 않는 사람은 여전히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