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 중도출금 관련 문의드립니다.

가입일; 2021년 7월 의무가입3년이 지나고하고, 2년 연장하여 만기 2026년 7월입니다. 현재 수익 450만원이라서 중도 인출하여 다른 계좌로 이동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더 수익이 날 것 같아서, 세금 줄이려구요)

불이익이 있을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우선 의무가입 3년이 지난 후 중도 출금은 가능하지만, 만기 이전에 출금 시에는 출금한 금액에 대해 발생한 수익 부분에 대해 세금(과세)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만기 이전 출금 시에는 세제 혜택이 취소되고 투자 수익에 대해 15.4%의 세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2026년 7월 만기 이후 출금하면 세제 혜택이 유지되어 수익에 대한 세금 부담이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 수익이 450만 원이시고 앞으로도 수익을 기대하신다면, 가급적 만기까지 유지하는 것이 세금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99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