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식단에 적합한 단백질 보충 식품은 무엇이 좋을까요?
비건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단백질 보충 식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고기나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단백질을 얻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식품에 대해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비건 식단에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려면 콩 단백질, 대두 단백질, 쌀 단백질 등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은콩, 렌틸콩, 병아리콩, 두부와 같은 콩류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 캐슈넛, 호두와 같은 견과류 및 치아씨드, 해바라기씨 등 씨앗류, 퀴노아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선택 시, 아미노산 구성과 알레르기, 첨가물 등을 고려하며, 비타민B12와 다양한 식물성 식품 섭취를 통하여 영양 균현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 가장 좋은건 식물성 단백질 (비건) 동물성 단백질을 혼합해서 드시는거예요
서로 들어가 있는 아미노산의 비율이 달라요
그래서 한쪽만 먹으면 부족한 아미노산이 생겨요
그래서 같이 먹는게 가장 좋아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 콩류
렌틸콩: 렌틸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조리하기도 쉬워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렌틸콩 스프, 샐러드, 커리 등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훔무스, 샐러드, 커리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으며,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검정콩: 검정콩은 특히 단백질 함량이 높아 밥이나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2. 두부와 템페
두부: 두부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식품입니다. 볶음 요리, 스프, 샐러드 등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울립니다.
템페: 템페는 발효된 콩 제품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소화가 잘 됩니다. 샐러드, 샌드위치, 볶음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퀴노아
퀴노아는 곡물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샐러드, 밥, 스프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전 단백질을 제공하며,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4. 견과류와 씨앗류
아몬드, 호두, 캐슈넛: 견과류는 간식으로 섭취하거나 요리에 추가하여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치아씨, 아마씨: 치아씨와 아마씨는 오메가-3 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스무디, 요거트, 샐러드 등에 추가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