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붉은연어
과다 섭취를 하였을때 위험한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음식종류 중에서 과다 섭취를 하였을때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음식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진지한 답변 부탁 드립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과다 섭취 시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음식들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 음식은 특정 영양소가 과도하게 들어있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1. 염분이 많은 음식 (나트륨)
• 예: 소금, 간장,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 피클.
• 문제: 고혈압, 심혈관 질환, 신장 질환, 체내 수분 저류(붓기).
2. 설탕이 많은 음식 (당분)
• 예: 탄산음료, 사탕, 과자, 디저트.
• 문제: 비만, 제2형 당뇨병, 심혈관 질환, 치아 문제.
3.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
• 예: 패스트푸드, 튀긴 음식, 마가린, 일부 가공식품.
• 문제: 높은 LDL(나쁜 콜레스테롤), 심장 질환, 동맥경화.
4. 카페인 함유 음료
• 예: 커피, 에너지 음료, 차.
• 문제: 불면증, 심박수 증가, 위장 장애, 불안, 탈수.
5. 알코올
• 예: 술(맥주, 와인, 증류주).
• 문제: 간 질환, 심혈관 질환, 신경 손상, 의존성, 체중 증가.
6. 칼로리가 높은 음식
• 예: 고칼로리 패스트푸드, 디저트, 과도한 양의 육류.
• 문제: 비만, 대사증후군, 제2형 당뇨병.
7. 고섬유질 식품의 과다 섭취
• 예: 고섬유질 곡물, 일부 채소.
• 문제: 과다 섬유질 섭취는 소화 불량, 복부 팽만감, 설사 유발.
8. 과도한 단백질 섭취
• 예: 과도한 육류, 단백질 보충제.
• 문제: 신장에 부담, 탈수, 골다공증 위험 증가.
9. 고칼슘 식품의 과다 섭취
• 예: 유제품, 칼슘 보충제.
• 문제: 신장 결석, 체내 칼슘 불균형.
10. 과도한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
• 예: 비타민 A, D, E 및 철분, 칼슘 보충제.
• 문제: 비타민 A 과잉은 간 손상, 비타민 D 과잉은 고칼슘혈증, 철분 과잉은 장기 손상.
결론
다양한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다 섭취를 피하고, 각 영양소의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과다 섭취하면 건강에 해로운 음식들은 대표적으로 설탕과 가공식품, 소금, 포화지방산과 트랜스지방, 정제된 탄수화물, 알코올, 카페인 등이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비만, 만성 질환, 심혈관 질환, 간 손상, 불면증, 불안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 단 음료,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은 특히 주의가 필요하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 신선한 식재료 섭취, 적절한 양의 식사, 정기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