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꽤장엄한코끼리
왜 살이 찌게 되면 배부터 먼저 나올까요?
사람들이 살이 찌게 되면 다른 부위보다 먼저 배가 나옵니다. 그리고 나서 얼굴살, 팔, 다리 들에 살이 붙던데 살이 찌면 왜 가장 먼저 배가 나오게 될까요? 얼굴살이 없어서 음식을 많이 먹으면 얼굴은 그대로인데 배가 나오니 참 별로더라구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고탄수화물 식품 위주의 식사는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지방 축적이 배 주변에 집중되게 만듭니다. 특히. 야식. 군것질로 섭취한 탄수화물은 대부분 복부 지방으로 쌓입니다.
• 영양적인 관점에서 보면, 복부의 지방 세포는 다른 부위의 지방 세포와 성격이 다릅니다. 복부 지방 세포는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는데 더 효율적이며, 특히 내장 주변에 쌓이는 내장 지방은 쉽게 축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의 영향과도 관련이 있는데, 특히 인슐린이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복부 지방 축적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는 신체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에너지를 빠르게 저장하고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부위이기도 합니다. 과도한 칼로리 섭취, 특히 설탕이나 정제 탄수화물 섭취가 많을 경우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어 복부 지방이 더 쉽게 싸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유전적 요인이나 성별에 따라서도 지방이 축적되는 부위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복부는 지방 저장에 유리한 여러 조건을 갖추고 있어 살이 찔 때 가장 먼저 눈에 띄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배는 내장 지방이 축적되기 쉬운 부위로, 에너지 과잉 시 가장 먼저 지방이 쌓이게 되며
복부에는 큰 근육층이 적고 공간이 넓어 지방이 쉽게 부풀어 오릅니다.
또한 유전적 요인과 호르몬 영향도 복부 비만을 유도하는 주요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