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배가아플때 집에있는 약 중복복용 관련
배가아플때 집에있는 오타이산을 먹어도 도움이될까요? 이미 소화제약은 먹었는데도 배가계속 더 아파와요.
아니면 소화제를 한번 더 먹는게 좋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지은 영양사입니다.
약을 더 먹으면 안 되는 이유
• 원인이 '체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현재 통증이 단순 소화불량이 아니라 위염, 장염, 또는 충수염(맹장염) 등 다른 원인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오타이산이나 소화제를 더 먹으면 위장에 오히려 자극을 주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약 성분의 중복: 이미 드신 소화제와 오타이산의 성분이 겹치면 과다 복용으로 인해 속 쓰림이나 구토, 설사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소화제를 드셨는데도 배가 더 아파지신다니 많이 힘들고 걱정되시겠습니다. 지금 오타이산을 추가로 복용하시거나 기존 소화제를 한 번 더 드시는 것은 권장드리지는 않습니다. 이미 드신 소화제와 오타이산은 소화 효소의 일부 성분이 겹칠 수 있어서 과다 복용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타이산은 위산을 중화하는 제산제와 생약 성분이 중심이라서, 현재 복통이 위산 과다로 인한 속 쓰림이 아니라면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약을 드신 후에도 통증이 계속 심해진다는 점에 고려하실 부분이 있습니다. 소화 불량이기보다, 위염, 장염, 아니면 맹장염같은 전혀 다른 원인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약을 임의로 중복 복용하시면 정확한 증상 파악을 방해하거나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서 위험합니다. 지금은 약을 더 드시기보다는 미지근한 물, 보리차를 조금씩 자주 드셔서 배를 따뜻하게 해주시어, 편안한 자세로 누우시거나 기대어서 안정을 취해보시길 바랄게요.
이럴 가능성이 높지는 않지만, 정말 만약에 통증이 점점 쥐어짜듯 심해지신다거나, 구토, 발열이 동반되는 경우, 아니면 통증이 오른쪽 아랫배로 집중되시면 되도록 응급실 또는 소화기내과를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