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EKOPFG
여주가 당뇨에 매우 좋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해서 먹는가요
여주라는 것이 특히 사람들의 당뇨에 매우 좋다고 알려진 식물인데요 그런데
여주가 있는데요 이 여주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먹어야 효과가 좋은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여주는 '카란틴과 인슐린'이라는 식물성 인슐린 유사 펩타이드 성분을 함유하여, 간에서 포도당 연소를 돕고 체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에 좋습니다.
섭취 방법으로는 차, 즙, 분말(환)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특히 볶아서 차로 끓여 마시거나, 속과 씨를 제거하고 얇게 썰어 소금물이나 얼음물에 담가 쓴맛을 줄인 후 요리에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여주는 비타민C, 모모르데신 성분이 풍부하여 항산화 및 위장 기능 증진에도 이롭지만, 칼륨 함량이 높아 신장 질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섭취를 위해서는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하는 조리법을 선택하고, 과다 섭취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량을 지켜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여주를 먹는 방법으로는 여주가루, 여주차, 여주 볶음 등이 있습니다.
적당량을 기호에 맞는 섭취방법으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1명 평가
• 질문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여주는 쓴 오이로 불리기도 하며 강하게 쓴 맛을 가진 열대 식물입니다.
여주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당뇨 관리에 효과적인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 "모모르디신(Momordicin)"
• "차란틴(Charantin)"
• "폴리펩타이드-P"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돕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며 세포는 포도당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게끔 도와서 혈당 상승을 완화시켜줍니다.
[섭취방법]
• 차로 끓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즙, 분말에도 사용합니다. 여주차는 생 여주를 얇게 썰어서 말린 후 끌는 물에 우려서 마시는 것이 흔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진한 차로 만드시고 싶다면 물 1리터에 말린 여주 조금 넣고 한번 강불로 끓이고 약불로 15분정도 끓인 뒤 식혀 드시면 됩니다. 쓴맛이 너무 강하니 처음에는 여주를 연하게 우려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 여주는 즙으로 알아 마시기도 하는데, 위장에 자극이 갈 수 있어서 공복보다 식후가 낫습니다. 말린 여주 분말은 물, 우유, 두유, 요거트류에 섞어서 하루 1g~2g정도 섭취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 만약 당뇨약(메트포르민, Sglt2, DDP4i, 설폰요소제, 인슐린)을 처방 받은 사람은 저혈당 위험이 있으니 담당의와 상의해보시는 것이 좋으며, 임신부/수유부는 꼭 피하시길 바랍니다. 여주는 식품이지만 약리작용이 쎄서 건강보조식 개념으로 조금씩 섭취하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