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당뇨에 걸린 환자가 먹어도 되는 과일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당뇨에 걸리면 과당이 좋지않아서 과일을 섭취하면 안된다고 하던데요.
과일 중에서도 당뇨에 걸린 환자가 먹어도 되는 것이 있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당뇨환자분들은 당지수가 낮은 과일인 베리류 위주의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예로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도 과일을 적절히 섭취할 수 있으며, 과일은 당분 외에도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과일 종류에 따라 당 함량이 다르므로 혈당 조절을 위해 적당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당 함량이 낮은 블루베리, 자몽, 복숭아, 살구 앵두 부터 사과, 배, 포도, 감 등이 좋습니다.
식사 전후 간식으로 먹거나 견과류와 함께 섭취하면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합니다. 그러나 혈당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추어 적절한 섭취 방법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리류는 혈당 지수가 낮고, 항산화 물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특히 체리는 당 지수가 낮고 항산화 물질이 많아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배도 혈당 유질이 풍부해 혈당 상승을 천천히 합니다. 반드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