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요즘 잦은음주로 숙취로 고생하는데 숙취에좋은 음식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요즘 잦은 숙취로 너무 피곤하고 힘이드네요. 숙취에 괜찮은 음식이나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단순 숙취해소제는 별로 도움이안더더라구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숙취의 주원인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배출하려면 수분, 당분, 아미노산이 필요합니다.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콩나물과 타우린 성분이 많은 북어, 조개국이 간 회복에 탁월하며, 꿀물이나 과일 주스로 당분을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극적이거나 길므진 음식은 위장에 부담을 주므로, 소화가 잘되는 말고 따뜻한 국물 위주로 식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미노산 활용: 콩나물, 북어국은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여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부담 없는 식사: 자극적인 음식 대신 수분과 당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맑은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33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숙취는 단순히 술이 덜 깬 상태가 아니라 탈수, 전해질 부족, 저혈당, 위 점막 자극, 염증 반응 등이 동반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숙취해소제보다 수분, 전해질 보충, 간의 회복 등이 도움이 됩니다.
1) 콩나물국: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알코올 대사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국물이 잇어서 수분과 전해질 보충에 좋습니다.
2) 북엇국: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따듯한 국물이 위를 편하게 합니다.
3) 바나나: 음주 후 부족해질 수 있는 칼륨을 보충하고 위에 부담이 좋으며 에너지 공급에 탁월합니다.
4) 과일: 과일은 부드러우면서도 미네랄과 비타민의 공급에 매우 좋습니다.
숙취의 대부분이 다음날 나타납니다. 그리고 숙취의 원인이 몸에 쌓인 술 분해로 생성된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 떄문입니다. 그래서 미리 예방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술을 마시기 30분 전이랑 마시는 도중, 마지막으로 술 자리가 끝났을 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리 미리 조금 많은 양의 물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잦은 음주로 몸도 마음도 많이 지치셨겠습니다.
일반 숙취해소제가 잘 듣는 느낌이 안 드는 이유는, 그것들이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고갈된 수분, 전해질, 그리고 당분을 직접 충전해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영양이 풍성한 실물 음식으로 속을 채워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랍니다.
1 ) 추천드리는 음식은 아스파라긴산이 풍성한 콩나물계란국과 간 보호 성분인 메티오닌이 가득한 두부황태국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를 해줍니다.
2 ) 만약에 아침에 국물 요리가 부담스러우시면 토마토를 갈아서 드시거나 주스 또는 날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알코올 분해시 생기는 유해 산소를 억제하고 과당이 전반적인 피로감을 빠르게 개선을 해줍니다.
3 ) 그리고 따뜻한 꿀물, 이온음료, 물(하루 체중 x 30~35ml)을 수시로 마셔서 탈수를 막는 것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당분간은 간이 회복하실 시간을 주면서 이런 음식들로 속을 따뜻하게 달래주시길 바랍니다.
빠른 숙취 개선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