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프롤로 주사 맞고 부었는데 온찜질 해도 되나요?

성별

여성

나이대

30대

골반에 프롤로주사를 맞았거든요 거기서 주사맞고 온찜질 받고 가라해서 받고왔는데 꼬리뼈 부근이 부었더라구요. 집에서도 추가로 하는게 좋을까요?

근데 찾아보니까 프롤로 후에는 냉찜질 해야된다고하던데... 온찜질 엄청 뜨끈하게 받았거든요 괜찮은건가요? 누워있는데 부은데가 너무 아파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동진 물리치료사입니다.

    프롤로 주사 후 붓기와 통증으로 불편이 있으시군요.

    주사 치료 후 붓기와 통증이 있으시다면 2-3일 정도는 냉찜질을 해주시는 것이 붓기를 줄여 주고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빠른 쾌유하시길 바라며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신미소 물리치료사입니다.

    프롤로 주사 후 붓기와 통증은 주사부위의 염증반응으로 일시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사 직후에는 냉찜질이 붓기와 열감 완화에도움되는 경우가 많지만 병원에서 온찜질을 안내했다면 주사 목적이나 상태에 따라 판단했을수 있습니다. 당분간은 무리한 마사지나 압박은 피하고, 통증변화와 붓기정도를 관찰하는것이 좋습니다. 지금처럼 꼬리뼈 부근이 많이 붓고 누워있어도 아플정도라면 집에서 뜨거운 찜질은 추가로 하는것은 잠시 피하는게 좋습니다. 붓기가 더 커지거나 열감, 심한통증, 피부색변화가 생기면 시술한 병원에 확인을 받아보는걸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의균 물리치료사입니다.

    프롤로 주사를 맞고 당일 또는 수일 내에 붓고 아픈것은 어느정도 흔한 반응 중에 하나로 프롤로 주사는 염증 반응을 유도하여 조직의 회복을 촉진하는 치료로 맞은 후에 통증의 증가 및 붓기 뻐근함 열감등이 올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온찜질을 받고 오셨다고 해서 크게 잘못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주사 직후 1~2틀까지는 차가운 냉찜질을 권하는 경우가 더 많으며 이는 붓기와 통증 완화 목적으로 냉찜질을 시행합니다.

    이후에는 따듯한 온찜질을 통해 근육의 긴장 완화등을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렇지만 온찜질을 하였다고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되며 혹시라도 만약 붓기가 계속 커지고 빨갛게 변하고 열이나고 고름 같은 분비물이 나오고 다리저림이나 힘빠짐 통증이 점점 심해진다면 병원에 다시 방문해보시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 안녕하세요. 김현태 물리치료사입니다.

    붓기나 열감이 있다면 당일에는 아이스팩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시적인 염증반응 유도 이후 회복기전을 촉진하는 프롤로의 치료기전 상 온찜질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송진희 물리치료사입니다.

    프롤로 주사 후에는 병원 지시에 따르는 것이 우선이라, 병원에서 온찜질을 권했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주사 부위가 많이 붓고 열감이 있거나 통증이 심하면 집에서는 냉찜질을 10~15분 정도 가볍게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리한 활동을 피하고 충분히 쉬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점점 심해지거나 붓기가 크게 늘고, 발열·붉어짐이 동반되면 시술받은 병원에 바로 연락해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을 빕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래 내과 전문의입니다.

    온찜질 후에 부종이 발생하였다면 추가적인 온찜질은 부종이나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종과 통증이 심하다면 주사 부위 국소 감염 가능성이 있어 찜질 등 자극이 되는 행위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지나도 통증의 호전이 없다면 항생제나 소염제 복용을 고려하여

    다시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