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매매 구매시 재산세가 어떻게 되나요?

전세로 살고 있는 3남매의 아빠 입니다.

꿈에그리던 집을 사려고 알아보고 있는데 매년 재산세를 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몇퍼센트의 재산세를 내야되는지 그리고 매매가 가격에 따라 다른건지 아는정보도 없고 너무 무지한지라..

재산세를 내는 기준은 무엇이며 재산세를 몇퍼센트 내야되는지가 너무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재산세를 구하려면 여러 단계를 거칩니다.

      (1) 시가 표준액

      재산세는 시장 가격이 아닌 시가 표준액 (나라에서 정한 해당 집에 세금을 메길 때 표준이 되는 가격)에 대해 나옵니다. 예를 들어 5억짜리 아파트라 하더라도 시가 표준액은 2~3억 선이 대부분입니다. 시가 표준액은 공시지가 알리미 (https://www.realtyprice.kr:447/notice/main/mainBody.htm) 에서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해 주소를 치면 볼 수 있습니다.

      (2) 공정시장가액비율

      위에서 찾은 시가표준액에 전부 다 재산세를 매기는 것도 아닙니다. 공정시장가액 비율이라는 것을 곱하는데 현재는 60%입니다. 이 비율은 계속 변할 수 있으니 지방이라면 wetax, 서울이라면 etax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까의 예로 돌아가서 5억짜리 아파트의 시가표준액이 3억이라면 공정시장가액비율 60%를 곱한 1.8억에 대해서만 재산세가 부과됩니다. 이렇게 시가 표준액에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곱한 것을 [과세표준]이라고 합니다.

      (3) 재산세 세율

      주택인 경우의 세율입니다. 아까 예에서 1.8억이 과세 표준이었습니다. 아래 세율을 보면 19.5만원 + 1.5억x0.25% = 57만원입니다. 이 금액을 반으로 나누어 7월과 9월에 한번씩 납부를 합니다.

      (4) 세 부담 상한은 작년 대비 올해 세금이 크게 올랐을 때 몇 % 이상은 올리지 말자고 정한 것을 말합니다.

      [기타]

      답변이 도움 되셨으면 채택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