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혈압이 높으면 어떤 위험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성별

남성

나이대

40대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방치하면 심장병이나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는데 실제로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기 위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도 알고 싶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오현수 의사입니다.

    혈압이 오랫동안 노출되게 될 경우

    우리 심장은 고혈압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고혈압에 기인한 심부전에 처할 수 있어요.

    물론 고혈압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혈관이 터지거나 이로 인한 뇌출혈 사망 가능성도 있지만

    좀더 점진적인 변화를 논의하자면

    고혈압 상황에서 혈액을 온몸 순환시켜야 하기 때문에

    심장도 더불어 커져야 하는 상황

    다만 적절히 펌핑을 이루어지지 않는 심부전 상황에 놓일 수 있어요

    그렇기 떄문에 심비대 등의 상황으로 가지 않기 위해서는 고혈압이 있을떄에는 적절하게 고혈압약 복용을 통해 기능적 유지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0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서민석 의사입니다.

    혈압이 높으면 혈관의 압력이 높다는 것이지요. 적당히 높으면 수년간 혈관이 좁아지면서 막히는 뇌경색, 심근경색이 생기기도 합니다. 혈압이 많이 높을 때는 터지면서 뇌출혈이 생기기도 하구요.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짜지 않게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체중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