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환자 식단건강관리
깨끗한오색조199
깨끗한오색조19923.08.27
나이가 들수록 단백질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매번 식단에 대한 티비를 보면 단백질 얘기만 나오네요..
궁금합니다..그 이유가 무엇인지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나이가 들어갈수록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 이유는,
근육량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합니다. 근육의 단백질이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근육량이 감소하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신체 활동 능력이 저하되며, 골다공증,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근육이 손상되면 회복하기 위해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의 회복 속도가 느려지며,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여 근육의 회복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타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단백질은 뼈, 피부, 머리카락, 손톱 등의 형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또한, 면역력 증진, 체중 감량, 노화 방지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어갈수록 하루에 체중 1kg당 1~1.2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 모두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동물성 식품의 경우, 육류, 생선, 달걀, 유제품 등이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식물성 식품의 경우, 콩류, 견과류, 씨앗류 등이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감소하고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기때문입니다. 단백질을 잘 챙겨먹어야 근감소를 늦출수있습니다. 운동도 함께 병행하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수분과 근육이 점점 빠져 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을 섭취하는것이 더 좋기 때문 입니다.
• 안녕하세요. 천아연 영양사입니다.
젊은 시절에는 근육량이 많이 줄지는 않습니다
다만 나이가 들고 나면 근육의 손실이 큼니다
그만큼 손실되는 부분을 단백질로 보충하는 것이죠
그래서 단백질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