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반짝이는반딧불
생선의 비린내가 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이들이 생선의 비린냄새 때문에 생선을 잘 좋아하지 않는데요. 생선의 비린내가 나는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 트리메틸아민[trimethylamine, TMA]
이 성분이 생선에서 비린내를 유발합니다.
생선은 살아있을 때는 무취에 가깝지만, 죽고나면 세균과 효소 작용으로 체내의 트리메틸아민 옥사이드(TMAO)가 분해되서 TMA라는 휘발성 물질로 바뀌게 됩니다.
이 TMA가 특유의 비린내의 원인입니다. 또한, 생선의 다불포화지방산이 공기 중 산소와 반응해서 산패되면서 나는 냄새도 비린내를 더 강하게 만들게 됩니다.
특히 해산물은 아미노산, 단백질 분해 산물에서 나는 암모니아 냄새도 섞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선의 비린내는
(1) 세균 번식
(2) 지방 산화
(3) 단백질 분해
가 함께 일어나며 발생하는 복합적인 현상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이들이 싫어하는 비린내를 줄이려면, 신선한 생선을 사용하시고, 조리 전에 레몬즙, 생강, 우유에 잠시 침지시켜 잡내를 중화시키는 방법이 효과적이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생선의비린내는 주로 트라이메틸 아민이라는 화합물이 원인입니다.
이게 상하면서 나오는 냄새인데요
오래된 생선일수록 비린내가 심한 이유죠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