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 식단을 오래 유지해도 괜찮은지,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저탄수화물 식단은 체중 감량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장기간 지속해도 건강에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탄수화물을 오랫동안 제한할 경우 영양 불균형이나 근육량 감소, 변비, 피로감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실제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또한 저탄 식단을 건강하게 오래 유지하려면 탄수화물 섭취량은 어느 정도가 적절한지, 단백질과 지방은 어떤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지도 알고 싶습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식단 조절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저탄 식단을 오래 유지하실 때 몸에 무리가 없을지 염려가 되실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혈당과 체중에 좋지만, 극단적인 제한이 장기화되면 에너지 대사가 떨어지면서 피로감, 변비가 생기기 쉽고, 단백질 보충이 부실하면 근육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지속이 가능한 건강한 저탄 식단의 포인트는 탄수화물을 무조건 끊으시기보다, 하루 100~130g 정도로 완만하게 제한을 해주시는 것입니다. 영양소 비중은 탄수화물 10~20%, 단백질 30%, 지방 50~60% 정도가 이상적이며 가공육, 튀긴 음식 중심의 지방보다, 올리브유, 아보카도, 견과류, 생들기름, 등푸른 생선, 원물 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계란 형태의 지방과 채소의 섬유질을 충분히 챙겨주셔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신장 기능이 약하시거나 당뇨 약을 복용중인 분, 평소 운동량, 활동량이 많으신 분들은 탄수화물, 단백질 섭취 기준이 완전하게 달라지니 개인 대사 상태에 맞춘 조절이 꼭 필요합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27.36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저탄수화물 식단은 혈당 조절과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지만, 장기간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을 제한할 경우 체내 에너지원 부족으로 인한 근육 손실과 신진대사 저하, 영양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을 유지하며 지속 가능한 식단을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아예 끊기보다 도정하지 않은 잡곡이나 채소 위주의 복합 탄수화물을 적정량 섭취하고, 단백질과 양질의 지방을 균형 있게 구성하여 신체가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얻으르 수 있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 적정 섭취 비율: 일반적으로 탄수화물 40%, 단백질 30%, 지방 30%의 비율을 권장하며, 개인의 활동량과 건강 상태에 따라 탄수화물 비중을 30~50% 내외로 조정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 주의사항: 식단 조절 중 변비나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섭취를 늘리고, 근육량 유지를 위해 매끼 양질의 단백질(두부, 계란, 생선 등)을 충분히 포함하여 영양 불균형을 예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