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 암으로 투병 중이신 분이 통증 때문에 너무 힘들어하시는데 완화 치료나 통증 줄이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성별

남성

나이대

30대

기저질환

몰라요

복용중인 약

몰라요

아시는 분이 암 진단을 받고 투병 중이신데, 요즘 들어 부쩍 통증이 심해지셔서 옆에서 지켜보기가 너무 안타깝고 마음이 아픕니다. 병원에서 처방해 주는 약 외에 환자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수 있는 간병 팁이나 통증 관리에 효과적인 완화의료 서비스가 있는지 궁금한데요. 혹시 비슷한 경험이 있으시거나 요양 병원, 호스피스 관련해서 잘 아시는 분이 계신다면 조언 한 마디씩만 꼭 부탁드립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서민석 의사입니다.

    암에 의한 통증은 마약성 진통제를 써야할 정도로 통증의 강도가 크답니다. 물론 통증의 원인이 암 뿐 아니라 심리적 문제나 다양한 퇴행성 질환에 의한 경우도 있어서 좀 더 살펴볼 부분이 있기는 하나 기본은 '정확한 약물 사용'이라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통증 관리와 관련하여서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진료를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별히 말기암 상태로 암에 대한 치료를 더 이상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더더욱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스피스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중앙호스피스센터 홈페이지에 가서 확인을 해보시면 된답니다.

    채택 보상으로 30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