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뽀얀굴뚝새243
건강 생각해서 설탕 대신 프락토올리고당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탕과 올리고당은 섭취시 흡수의 차이가 있나요?
나이가 40대 후반을 넘어가니 각종 혈관 질환에 노출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매일 먹는 당 특히 설탕 대신 올리고당이나 조청으로 사용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올리고당과 설탕은 분자구조가 다르다고 하던데 섭취 시 어떤 차이가 있나요?
올리고당이 늦게 흡수가 되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설탕은 소장에서 효소로 빠르게 분해 및 흡수가 되어서 혈당이 급상승한답니다.
프락토 올리고당은 천천히 흡수되고 장내 미생물의 먹이로 더 건강한 당으로 작용하는거죠
• 안녕하세요.
설탕은 당이 2개 붙어있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올리고당은 당이 3~10개 정도가 붙어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흡수 면에서 그 크기가 설탕이 더 작기 때문에 설탕이 더 흡수가 빠릅니다.
추가로, 올리고당의 경우, 일부는 장에 흡수되기도 하지만 일부는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됩니다.
그래서 칼로리를 계산할 때, 설탕은 4 kcal/g로 계산하는 반면, 올리고당읜 2~3 kcal/g로 계산하게 됩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