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뽀얀굴뚝새243
뽀얀굴뚝새24323.10.08
찹쌀과 맵쌀의 영양적 차이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찹쌀밥은 먹으면 속이 든든하고 찰기가 있어서 맛도 좋은 것 같습니다.
찹쌀떡을 정말 좋아하는데 당이 오를까봐 밀도가 높은 떡은 자제하려고
합니다.
그래도 찹쌀밥과 맵쌀밥의 영양적 차이가 궁금해져서 질문 드립니다.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찹쌀에는 비타민 E가 일반 쌀(백미)의 6배나 있어요.
비타민 E는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D도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아니라 찹쌀은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 건강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지요.
• 안녕하세요.
찹쌀과 맵쌀은 모두 쌀의 일종이지만, 찹쌀은 아밀로스 함량이 낮고 아밀로펙틴 함량이 높아서 찰기가 있는 반면, 맵쌀은 아밀로스 함량이 높고 아밀로펙틴 함량이 낮아서 퍽퍽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찹쌀과 맵쌀의 열량과 탄수화물 함량은 비슷하지만, 찹쌀은 식이섬유 함량이 더 높습니다. 찹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 흡수를 돕고,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찹쌀에는 비타민 B1, B2, B6가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맵쌀은 찹쌀에 비해 식이섬유 함량이 낮지만, 단백질 함량이 더 높으며, 맵쌀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맵쌀에는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등이 풍부하여 뼈 건강, 빈혈 예방,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건강을 고려하여 찹쌀밥과 맵쌀밥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찹쌀밥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 흡수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고, 맵쌀밥은 단백질이 풍부하여 근육 생성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맵쌀과 찹쌀의 영양적 차이는 거의 없지만 전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결국은 찰기가 있느냐 없으냐로 구분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