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RokafYu
RokafYu23.04.24
40대 중반이 넘으면 대사증후근이라는게 많아 진다고 하는데 좋은 식단이 있을까요?
40대 중반이 넘어가는 남성입니다. 요즘은 음식을 먹어도 소화력이 떨어지는지 영양분이 몸에 축적되는 느낌입니다. 드로인해 체중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운동은 꾸준히 하고 있으나 별로 효과적이지 않은게 혹시 대사증후근 같은게 아닌가 싶어 식단을 같이 해보려고 합니다.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40대 중반이면 점차 근육이 빠져 나가는 그런 시기 입니다.
운동은 하시더라도 아마 유산소운동 이 시라고 하시면 근육 운동을 먼저 해 보시고 기름진 음식 보다 칼로리가 많지 않은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렇게 해서도 안 되시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나이가 들어가면 대사 증후군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사 증후군은 비만,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 등의 질환을 의미하는 용어로, 이러한 질환들이 함께 나타나면 대사 증후군으로 진단됩니다. 대사 증후군은 생활 습관 변화나 치료로 예방 및 치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대사 증후군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대사율이 감소하고 근육량이 감소하면서 대사 속도가 늦어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 유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대사 증후군의 위험 요소로는 흡연, 과음, 스트레스, 불규칙적인 식습관, 운동 부족 등도 있으므로, 이러한 요소들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소와 과일 섭취: 채소와 과일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대사증후군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단백질 섭취: 적정량의 단백질 섭취는 근육량 유지 및 대사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고기, 생선, 콩, 두부 등의 단백질 공급원을 다양하게 선택하여 섭취하세요.
허브와 양념 사용: 허브와 양념을 사용하면 음식의 맛을 더하면서도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곡류, 식이섬유 섭취: 곡류와 식이섬유는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불포화 지방 섭취: 어유, 아보카도, 견과류 등의 불포화 지방은 대사를 촉진시켜 대사증후군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다한 나트륨 섭취 피하기: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소금 섭취를 피하고, 식품의 나트륨 함량을 체크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당 섭취 제한: 과도한 당 섭취는 비만 및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당을 적정량으로 섭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