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탈퇴한 사용자
왜 밥을먹고나면 꼭 졸려오는걸까요?
오전에는 괜찮다가 점심먹고나서부터 졸음이 쏟아지기 시작하는데요
멀쩡하다가 왜밥먹고나면 꼭 졸음이 쏟아지는것인지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밥을 먹으면 위랑 장에서 소화가 시작합니다.
그러면 혈액이 일부 위랑 장에 갑니다. 왜냐하먄 영양소를 흡수해서 이동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일시적으로 뇌에 혈액이 부족해져서 피곤함 또는 잠이 오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1) 조금 적게 먹기  2) 먹고 나서 가볍게 산책하기 3) 커피 마시기 등등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식후에 졸음이 몰려오는것은 혈당이 상승했다가 다시 수치가 내려가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혈당을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 점심 식사 후 졸음이 오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설명될 수 있으며,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고 이후 하락하면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 과정에서 혈액이 위장으로 집중되면서 뇌로 가는 혈류가 감소할 수 있으며, 식사에 포함된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해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도 졸음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