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우리나라의 전통음식 김치는 왜 꼭 겨울이
우리나라의 전통음식 김치는 왜 꼭 겨울이 오기전에 김장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우리나라사람들 김치 일녀내내먹는
음식인데 왜 유독 겨울이 오기전에 김장을 할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추운 겨울에 김장을 하는 이유는 바로 김치를 발효시킬 때 나오는
‘류코노스톡’이라 불리는 유산균 때문입니다. 김치의 맛을 좌우하는 이 유산균은 겨울철에 담근 김치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에 담근 김장 김치가 더 시원한 맛을 내는 것도
‘류코노스톡’ 때문이라고 해요.
실제로 세계김치연구소에서는
계절별로 판매되는 김치를 수집해 주요 발효 유산균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는데요. 그 결과, 유산균 분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계절임을 밝히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