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임플란트시술받고 해마다 스케일링 받고 있습니다

12년전에 임플란트 시술받고 해마다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 받고 있습니다 제 느낌으론 스케일링 받을때마다 치아사이가 점점 벌어지고 있다는게 느껴집니다 사실이 그런지 아님 심리적으로 그렇게 느껴지는건지 알고 싶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스케일링으로 치아 사이 벌어지지 않으며 치간 사이 있던 치석 제거되며 허전한 느낌 드는 경우 있을 수는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답변은 환자분의 말씀에 의거한 답변으로 다니시는 치과의원 또는 근처 치과 등 내원하셔서 정밀검진을 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스케일링 때문에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것은 아닌데 그렇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 사이에 붙어 있는 치석이 제거됩니다. 사이 공간을 치석이 채우고 있다가 그 부위가 비게 되니 치아가 마치 벌어진 것처럼 느낄 수 있죠. 그렇다고 치석이 그 공간을 메우고 있으면 치석이 염증을 유발해 해당 부위의 잇몸이 더 빨리 주저앉게 됩니다. 원래대로라면 치아사이를 촘촘하게 잇몸이 메꾸고 있어야 하는데 잇몸 노화로 인해 높이가 낮아지고, 해당 부위에 치석이 잘 쌓이는 조건이 형성되었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