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발을 만들면서 콜라를 넣은 이유가 뭘까요?

족발은 삶을때 콜라를 넣은 이유가 고기가 부드러워진다고 하던데 정말 인가요? 그럼 사람이 마셨을때 건강에 좋은까요? 알고 싶네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유튜브에서 쉐프들이 족발할때 콜라넣고 넣는 것이 좋다고 하는 장면들을 저도 많이 봤습니다

    그 이유가 콜라의 산성 성분이 단백질 결합에 영향을 줘서 고기 조직이 부드럽게 해서 씹을 때 질긴감을 없애주기 때문이라고 하더라고요.

    제가 알기로는 콜라 넣는 것은 이 이유뿐이고 족발에 넣는 콜라가 건강에 좋고 나쁘고는 알려진 바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 콜라를 넣고 조리하는 거랑 콜라를 마시는거랑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콜라에 있는 성분이 족발을 조리할 때 이로운 점들이 많거든요

    탄산이 고기를 부드럽게 해주고, 달달한 맛은 감칠맛을 높여주고, 카라멜색소로 인해 색깔이 맛깔나게 바뀝니다.

  • 족발 삶을 때 콜라를 넣는 건 몇 가지 이유가 있어요,

    고기를 부드럽게 해줍니다.

    콜라에 들어있는 산성과 당분이 고기 조직을 조금 연하게 만들어서 식감이 부드러워집니다.

    또한 잡내 감소

    향료와 단맛이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를 어느 정도 눌러주고

    색깔을 진하게 많들어 줍니다.

    콜라의 캐러멜 색소 때문에 족발 색이 먹음직스럽게 갈색으로 잘 나옴니다.

    그리고 윤기와 단맛 추가

    설탕 대신 일부 단맛 역할을 해서 족발 표면이 반짝이고 감칠맛이 살아납니다.

    다만 너무 많이 넣으면 지나치게 달아지거나 콜라 향이 남고

    국물이 끈적해질 수 있어서

    보통 물 기준으로 콜라를 “조금 섞는 정도”로 많이 씁니다.

    집에서 할 땐..

    물 2L 기준 콜라 1컵~1.5컵 정도면 충분해요.

    간장, 된장, 마늘, 생강, 양파 같이 넣으면 더 맛있어집니다.

  • 네 콜라를 넣으면 고기 냄새도 잡아주고 달달한 맛도 가미 되어 맛도 좋아집니다

    육질도 부드럽게 해주고 육즙도 잡아 줍니다 간장양념이랑 같이 해서 오랜시간 푹 고아 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 네 정말로 부드러워 지는데 콜라에 포함된 산성 성분은 고기의 단백질을 분해하여 육질을 부드럽게 만드는 연육 작용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고기 특유의 누린내와 잡내를 효과적으로 잡아줍니다. 그리고 콜라 특유의 짙은 갈색이 족발 껍데기에 배어들어 별도의 색을 내는 재료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도 먹음직스러운 진한 갈색 빛깔을 만들어 줍니다. 다만 콜라가 사람에게 건강한 음료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