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으니네러브
목감기에 좋은 음식이나 차 뭐가 있을까요?
최근에 목감기가 걸렸는데 약을 먹어도 잘 안 낮네요
따뜻한걸 자주 먹는데도 마찬가지고요.
어른들이금 따뜻한 소금물에 가글 하면
목아픈게 좀 낮다는데 이게 좋은 방법인지 모르겠고
목에 자꾸 가래가 끼는 느낌이라서요
좋은 방법 없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목감기에는 목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염증 완화와 점액 배출을 돕는 음식과 차가 도움이 되겠습니다. 따뜻한 물, 허브차를 자주 드셔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꿀은 항균 작용과 진정 효과가 있어서 따듯한 물과 레몬차에 타서 드시면 목 통증을 완화해줍니다. 배숙(배를 삶아 만든 차)는 기관지와 목의 열감을 내려주고, 생강차는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회복을 돕습니다.
대추차, 유자차도 항산화 성분, 비타민C가 많아 감기 회복에도 유익합니다.
말씀하신 소금물 가글은 기관기 염증을 완화하고 세균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입증도니 방법이라 하루 2~3회 미지근한 소금물(너무 짜지 않게)로 가글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음식으로는 기름지고 자극적인 것(고춧가루, 마늘, 양파, 파, 후추, 너무 과하지않게), 튀김류, 얼음처럼 찬 성질 음식, 알코올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 따뜻한 맑은 국물 요리, 담백한 단백질 요리(닭가슴살, 두부, 계란, 생선)가 적합합니다.
만약 이렇게 하더라도 증상이 오래가거나 고열, 심한 가래가 끓는다면 병원 진료를 권장드립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따듯한 물을 수시로 섭취하고 유자차나 생강차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목감기로 고생하실 때 영양적인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 증진과 점막 보호입니다.
도라지차는 주성분인 사포닌이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하고 가래와 기침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배와 함께 달인다면 루테올린 성분의. 항염 작용으로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차의 진저롤과 쇼가올은 항염 및 항균 작용과 함께 혈액 순환을 도와 목의. 염증 완화에 기여하며, 비타민C가 풍부한 유자차 등은 피로 회복과 면역 체계를 지원합니다. 어른들이 말씀하신 따뜻한 소금물 가글은 목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가래를 묽게 하여 배출을 돕는 의학적 근거가 있는 방법으로, 약 3% 정도의 농도로 따뜻하게 만들어 하루 2~4회. 정도 시행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