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이 지금 없는데 중도 해지 할 거면 저축이 나을까요?

7년 이상 부은 연금을 사정상 해지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국민연금을 붓고는 있지만 노후 대책으로는 터무니 없을 거 같아서 개인연금을 하나 가입해야 하나라는 고민이 생겼습니다. 최소금액으로 하나 더 추가로 하는 게 좋은지 아니면 저축하는 게 더 나은지 결정이 안되네요. 조언 부탁 드립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경식 보험전문가입니다.

    "중도해지 가능성이 높다면 연금보다 저축"이 맞습니다.

    ■ 이미 경험하셨잖아요.^^;

    7년 이상 유지한 연금을

    사정상 해지하셨다고 하셨는데요.

    사실 연금상품의 가장 큰 적은

    수익률이 아니라 중도해지 입니다.

    ■ 연금의 장점이 있긴 하죠~

    • 노후자금 강제저축

    • 세제혜택(상품에 따라)

    • 장기 유지 시 복리효과

    • 연금으로 수령 가능

    반대로

    ■ 연금의 단점도 있죠!

    • 중도해지 시 손해 가능

    • 돈이 묶이는 느낌

    • 급하게 목돈이 필요할 때 불편

    ■ 그래서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노후준비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노후준비 때문에 현재 생활이 힘들어지면 안 됩니다.

    1순위 : ISA 활용

    저축과 연금의 중간쯤 되는 느낌입니다.

    • 의무 유지기간이 비교적 짧고

    • 중도해지 부담이 적고

    • 필요하면 연금계좌로 전환도 가능합니다.

    과거 해지 경험이 있다면 저는 먼저 ISA를 고려해 보겠습니다.

    2순위 : 개인연금

    개인연금을 하신다면

    납입기간은 짧게,

    납입금액은 부담 없게 시작하세요.

    5년납 상품도 있으니까요.

    무리하게 시작해서 또 해지하는 것보다

    작게 시작해서 오래 유지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저는 후자를 추천드릴께요.

    납입기간을 짧게하고,

    납입금액도 작게 잡는다면

    충분히 해지할 상황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 노후대비는 꼭 필요합니다.

    다만

    과거 중도해지 경험이 안좋으신데요.

    "끝까지 유지할 수 있는 방법"

    = '부담없는 유지' 방법으로 잘 설정하셔서

    노후 준비를 잘 하셨으면 합니다.

    연금도 좋고 ISA도 좋지만,

    끝까지 가져가는 상품이 결국 가장 좋은 상품이니까요^^

    채택 보상으로 42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보험전문가입니다.

    과거 중도 해지 경험이 있고 앞으로도 해지 가능성이 있다면 묶이는 연금보다 자유로운 저축이 유리하지만 국민연금 보완을 위한 안정적인 노후 자금 마련이 최우선 목적이라면 매달 부담 없는 최소 금액으로 다시 개인연금을 납입기간 짧게 시작해야합니다

  • 안녕하세요. 조형선 보험전문가입니다.

    국민연금 실 수령액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납입한 금액 대비 받아가시는 연금액의 차이는 왠만한 개인연금으로는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등을 통해 지금까지 납입한 금액을 토대로 예상 납입 총액을 따져보시고 예상 수령액으로 10년 받으실 경우를 계산해보시면 국민연금은 노후를 위한 최소한의 버팀목이라 생각이 드실 겁니다.

    국민연금은 그대로 두시고 개인연금을 적은 금액이라도 길게 모으시길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이원태 보험전문가입니다.

    저축을 하는것도 좋지만 사실 그냥 저축을 하는건 언제든지 꺼내 사용할 수 있는 비상금 수준일뿐입니다 그나마 힘들어도 쉽게 꺼내거나 해지가 힘든 연금을 선택하는것이 조금이나마 나을것 같습니다 물론 연금도 해지가 가능하지만 손실 또는 한번 더 고려할 수 있는 여지는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종호 보험전문가입니다.

    3년이내로 단기저축을 하셔서 목돈을 이용해서 무언가를 사용하실꺼면 은행 저축이 맞습니다

    그런데 정말 연금을 목적이라면 최근 보험사에서 5년납 연금상품들이 존재합니다

    최소 5년부터 시작을 하기 때문에 짧은기간에 빨리 완납시켜버리고 노후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런 상품들을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