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하얀세상
밥을먹고난후 소화가 데려고 트름이 나오나요.
안녕하세요. 붉은날다람쥐293 근희입니다. 밥을 먹고난후 트름이 자꾸 나오는데 소화가 되는과정에서 나오는건요. 아님 또다른 이유가 있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과식
과식은 트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예요.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느려지고, 위에 많은 공기가 들어가면서 트림이 자주 나와요. 특히, 기름진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더 자주 트림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2. 공기 삼키기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실 때, 또는 껌을 씹거나 빨대를 사용할 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공기를 삼키게 돼요. 이 공기가 위에 모이면서 트림으로 나오는 거죠. 특히 탄산음료는 공기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트림을 더 많이 유발해요.
3. 소화 불량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위장에 가스가 쌓이게 되고, 이 가스가 트림으로 나올 수 있어요.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식사 습관, 잘못된 음식 선택 등이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어요.
4. 위식도 역류질환 (GERD)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해요. 이로 인해 가슴 통증과 함께 트림이 자주 발생할 수 있어요. 만약 가슴 쓰림이나 속쓰림을 함께 느낀다면 GERD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5. 음식 알레르기
일부 음식은 트림을 유발할 수 있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유제품이나 특정 과일 등이 이에 해당돼요. 음식 알레르기로 인한 트림은 다른 소화기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어요.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밥을 먹고 나서 트름이 나오는 것은 소화 과정 중 발생하는 가스가 원인이며 음식을 먹을 때 공기를 함께 삼키거나 소화 과정에서 가스가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이 트름으로 나옵니다. 소화가 잘되거나 안 되는 것과는 큰 상관이 없으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