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임플란트 후 턱관절 통증이 심합니다.

40세 여자입니다.

10년전에 A치과를 갔는데 무조건 임플란트를 해야한다고 했고, 바로 옆 B치과를 가니 재신경치료로

이를 최대한 살려보자해서 기둥을 박고 재신경치료 후

10년을 잘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작년 9월쯤부터 그 어금니 잇몸에 한달넘게

누공이 생겼다 없어졌다하여

25년 10월에 C치과에서 임플란트를 하기로 하고

당일에 발치+나사를 박았습니다.

3개월 간 통증이 전혀없었고

편하게 일상생활을 했습니다.

26년 1월에 크라운을 꽂았는데 3월부터 묘하게

턱관절에 통증이 느껴지더라고요.

심하지않아 4월에 검진을 가서 턱통증이

느껴진다하니 크라운 본을 다시 뜨고

조금 높게 위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이후 턱통증이 사라졌는데, 갑자기 6월 초부터

턱 관절 통증이 생기더니 점점 심해집니다.

식사시 처음 씹을때 통증이 제일 심하고,

점점 괜찮아집니다.

근데 임플란트 반대쪽으로 씹으면 잘게 씹히는 느낌이 없고 음식물이 덩어리진 느낌이 나고,

임플란트쪽으로 씹으면 잘게 잘 씹히는 느낌이

납니다.

평상시에 통증은 없고 턱을 위아래로 움직일때만

턱관절 통증이 나타나고, 특히 자고 일어난 후

처음 저작활동을 할때 가장 아픕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현재 상태는 정밀 진단을 해보아야 합니다. 치아 자체의 교합 문제(맞물림 문제)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임플란트 치아가 과도하게 높거나 낮은 경우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원래 경미하게 턱관절 질환이 있는데 공교롭게도 임플란트 치료하는 시기와 맞물려 악화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해당 임플란트 부위의 크라운을 단단하지 않은 재료로 바꿔서 적응하는지 보고 최종 보철물을 다시 맞추거나 턱관절에 대한 평가를 받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치료를 한 치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주무시고 나신 뒤 통증 심해진다는 것으로 봐서는 자는 동안 이악물기, 이갈이 등의 악습관으로 인해 턱관절 질환 생기신 것 같습니다. 턱관절 질환에 대한 평가 받아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본 답변은 환자분의 말씀에 의거한 답변으로 다니시는 치과의원 또는 근처 치과 등 내원하셔서 정밀검진을 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일단 임플란트에서 뿌리 부위인 픽스쳐의 문제는 아닐 것 같고 머리 부위인 크라운에 대한 정밀한 교합조정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