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금리를 올리고 미국은 동결이지만 나중에 금리를 확정적으로 올린다는 늬양스로 말했습니다. 한국도 올리까요?

경제 동향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솔직히 요즘 주식이 많이 오르긴 했지만 실질적인 자영업자들이나 아니면 사업자들이 많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금리를 올렸습니다.

미국은 동결이지만 나중에 금리를 확정적으로 올린다는 늬양스로 말했습니다.

한국도 올리까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미국이 추후 기준 금리를 올리게 된다면

    한국도 어쩔 수 없이 따라 올릴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지금도 기준 금리 차이가 높은데

    여기서 더 차이가 나면 힘들기에 한국은행도

    따라갈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채택 보상으로 20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한국은 자영업자들의 경기 침체와 대출 부담이 심각하여 미일의 금리 인상 기조에도 불구하고 당장 동반 인상하기보다는 당분간 동결 기조를 유지하며 시장 추이를 관망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전중진 경제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에도 최근

    물가 상승폭도 가파르고 고유가 및

    집갑 상승 문제 등 그리고 더불어서 주식시장 과열로 인하여

    추후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보여집니다.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한국도 금리를 올릴것으로 시장에선 보고 있으며 내년도까지 3~4번정도 금리인상을 예상하는 금융가의 리포트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미 한국의 대표 시장금리는 3년물 국채금리인데 3년물 국채금리는 작년도 2.4%에서 현재까지 3.9%까지 가파르게 상승중입니다. 즉 이미 시장은 기준금리를 한참 초월한 수준이며 이미 시장에서 반영되고 있고 물가도 점진적으로 오르는 추세이므로 한국은행도 하반기에 기준금리를 인상할것으로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정의준 경제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는 한은에서 7월~8월중에 올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6월은 기준금리를 2.5%로 8연속 동결 중)

    더욱이 시장에서는 하반기에 2~3차례 인상 (최종 3.0~3.5% 수준) 전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이를 반영하듯 일반 가계에 대한 신용대출 금리가 8%대까지 올랐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현지 경제전문가입니다.

    자영업자 부채와 내수 침체가 심각해서 일본, 미국을 따라서 금리를 올리기에는 서민 경제의 타격이 너무 큽니다. 미국과의 금리 차이로 인해서 환율 상승 압박이 있지만 국내 경기 부실 우려가 더 커서 쉽게 올리지 못하는 진퇴양난입니다. 고금리 기조가 하반기에도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사업자분들은 무리한 확장 대신에 현금 흐름을 확보하는 방어적인 전략이 안전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