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24세 첫 사고 보험처리 환입처리 뭐가 나을까요

지금 만 24세입니다. 2025년 11월에 중고차를 첫 구매해서 보험 들고 올해 1월 말에 대인 없이 100대 0 대물 582,995원이 나왔습니다. 지금 db손해보험 11z 82.4% 적용중인데 대물 이 금액을 환입 처리하는게 나을까요 보험처리 하는게 나을까요..

올해 하반기에 k5 하이브리드 신차 구매예정입니다.. 이것도 연관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장옥춘 손해사정사입니다.

    2025년 11월에 중고차를 첫 구매해서 보험 들고 올해 1월 말에 대인 없이 100대 0 대물 582,995원이 나왔습니다. 지금 db손해보험 11z 82.4% 적용중인데 대물 이 금액을 환입 처리하는게 나을까요 보험처리 하는게 나을까요..

    : 현재 보험료가높은 상황으로 해당 사고 보험처리시 물적 할증은 안되나, 사고처리건수 할증이 되고 해당 할증이 3년이 되기 때문에 보험처리를 한것을 보험사에 환입하고 취소시키는 것이 유리합나다.

    올해 하반기에 k5 하이브리드 신차 구매예정입니다.. 이것도 연관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차량 가액이 더 오를 것으로 이에 따른 보험료 상승은 예상이 되며, 상기 사건에 대해 보험처리를 한다면 할증까지 붙어 불리합니다.

  • 질문자님의 경우 최초 가입시에 적용되는 할인할증등급인 11z 등급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이 된 것이고

    이번 사고로 갱신을 하게 되면 11z가 아닌 10f 등급으로 사고 건수 1건이 잡히게 됩니다.

    이 사고가 없다면 질문자님은 12z등급이 되어 조금 할인이 되나 58만원만큼 할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위 사고를 3년간 가지고 가기 때문에 3년 내에 2백만원 이하 처리되는 보험 사고가 1건더 발생하게

    되면 할인할증등급은 10z로 떨어지게 되며 특별할증이 붙어서 많은 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8만원 정도의 금액이면 일반적으로 환입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