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깜찍한망둥어101
깜찍한망둥어10123.03.10
제가 식사할때 밥과반찬은 1~2종류만 먹는 편인데 영양소들 충분히 섭취할려면 어떻게 보충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제가 당뇨를 앓고 있어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햐야하는데 환경상 밥과 반찬은 1~2가치 밖에 습득을 못합니다. 예를 들면 밥 설렁탕 김치 이정도 밖에 뮷먹게되는데 제가 당뇨를 앓고 있어서 식단관리를 해야하는데 어떤 약품이나 대체 식품들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수 있을까요? 식단에 추가 반찬 섭취는 불가능한 환경입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당뇨가 있는 사람은 식단관리가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은 밥으로 채운다고 하더라도 나머지 영양소는 반찬 1~2가지에서 보충을 해야하는 식단이네요.
그렇다면 반찬은 매끼 마다 다른 반찬을 섭취 해줘야 할 듯 합니다.
그래야 몸에서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많은 식품이 챙겨 드시면 근육량 유지에 좋습니다.
단백질이 많은 식품은 생선이나 소고기 사태살, 닭가슴살, 콩류, 청국장, 된장찌개, 호박씨, 아몬드, 오트밀, 겨란, 두부 등이며 이러한 식품을 번갈아 섭취하는 것도 영양소 보충에 좋고요. 당뇨가 있는 사람은 매끼 야채를 챙겨드시면 좋답니다.
당뇨가 있는 사람은 혈당지수(GI)가 낮은 즉 GI지수 55이하 식품을 챙겨 드시는게 좋습니다.
혈당지수를 낮추기 위해 흰밥보다는 잡곡밥, 흰빵보다는 통밀빵을 먹는게 좋고요.
채소류, 해조류, 우엉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선택하고 주스보다는 생과일과 생채소 형태로 먹으면 좋습니다.
당도가 높은 과일은 피하고, 요리할 때 레몬즙과 식초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식 후 땀을 흠뻑 흘리는 운동을 매일 해준다면 당뇨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주변에 설치된 '전신운동 달리기' 운동기구에 올라타 20분정도 달려보세요. 땀이 흠뻑 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