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갈수록심플한소시지볶음
다이어트 성공사례를 가지신분들 경험담 공유 부탁드립니다
집안대대로 덩치가 있어요.
매번 다이어트를 실패하는데
확실하게 효과 있는게 있을까요?
성공하신분들의 경험담을 듣고 싶어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많은 다이어트 성공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꾸준한 식단 관리와 규칙적인 운동이 핵심이었다고 합니다.
특히 극단적인 단식보다는 균형 잡힌 식사와 생활습관 개선이 장기적으로 효과가 있었다는 경험이 많습니다.
또한 목표를 세분화하고 작은 성취를 쌓아가는 과정이 동기 부여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여러 사례를 접해보기도 하고 저도 다이어트를 해서 성공하고 유지하며, 많은 다이어트를 희망하는 분들을 지도하면서 공통적으로 성공하신 분들은 2~3개월 20~30kg 감량, 원푸드, 한쪽으로 영양이 쏠린 식단 방법보다는 지속 가능한 습관으로 교정하니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식단이 제일 중요하지만, 의료 요법, 수면 관리, 스트레스 관리도 요즘은 중요시 합니다.
GLP-1 호르몬을 건드려서 식욕을 제어하는 주사 요법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사실 이 방법이 성공률을 상당히 높여주지만 식습관, 생활습관이 교정되지 않는다면 주사제를 끊고나서 요요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로 질문자님처럼 체형이 좀 있으시고 살이 잘 찌는 체질은 정해진 매크로성 식단을 오래 지키는게 어렵기도 해서 지속이 상당히 힘듦니다. 지켜서 체중을 감량하시더라도 유지기간(3~5년)에서 대부분 실패합니다.
접근은 평소에 먹지 말아야할 음식을 걸러내는것부터 지켜내시는것이 중요합니다. 혈당을 안정화 시켜서 인슐린저항성을 낮추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한번에 식단을 꾸려버리면 식단 적응중에 폭식을 유발하더라구요. 평소 정제탄수화물, 설탕, 밀가루, 가공식품(군것질거리), 술(감량동안 끊으셔야 합니다) 이런것만 최소화 하거나 끊으셔도 몸에서 금방 살이 빠지게 됩니다.
식사법은 야채 > 단백질/지방 > 탄수화물 방식이 혈당 안정에 기여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초기단계에는 12시간으로도 충분하니 공복시간을 너무 길게 가져가서(폭식 유발, 당신생효과, 인슐린저항성 증가) 식욕 관리가 실패 할 수 있으니 초반에는 먹지 말아야 할 음식부터 하나씩 제거해 나가시는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주말에 1회정도 치팅데이를 갖추면 대사저하를 막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식욕 조절도 잡혀 체중 관리에 유리해집니다.
식후 가만히 쉬시기보다 조금이라도 움직여서 가볍게 20분 실내싸이클, 걷기만 하셔도 충분히 관리가 됩니다. 감량 어느정도 된 후 근력운동을 병행하셔도 충분합니다.
수면도 하루에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시고,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하면 식욕 조절도 되며 관리가 잘 됩니다.
보통 위에 언급한 내용은 다이어트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방법과 대표적인 의견입니다. 이중에서 자기 몸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방법을 찾아서 조급함을 버리고, 일상 속에서 하나씩 개선하고 교정해나간다는 습관을 잡아가는 것입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