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

주 4일제 근무가 한국에서 타당할까요 지인의 얘기로는 호주에서는 4일제근무라고 자랑해요

주 4일제 근무가 한국에서 타당할까요 지인의 얘기로는 호주에서는 4일제근무라고 자랑해요

사실 4일근무하면 근로자는 좋겠지만요

임금은 그대로 한다면 기업에서 볼때는 아닌것도 같은데요

한국에서 주4일제 근무가 될수있나요

그렇다면 임금은 어떻게되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희곤 노무사입니다.

    1주 4.5일제 논의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노사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므로 사회적 논의가 충분히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5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손인도 노무사입니다.

    주4일제도 한국에서 정착만 된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임금을 그대로 유지할지, 근로시간에 비례하여 임금을 줄일지 등에 관하여서는 노사 합의와 생산성 등에 따라 상이할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차충현 노무사입니다.

    주 4일제 근무제가 모든 업종에 효율적일 수는 없습니다. 또한, 아직 법제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금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즉, 법제화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는 해당 회사의 취업규칙 등에서 정한 바에 따라 임금이 책정되거나 노사 당사자간의 합의로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