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더없이감사하는사냥개
음식을 자꾸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면 안좋나요?
음식을 자꾸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면 안좋나요? 세균 번식은 어떨 때 잘 되나요? 소분해놓지 못해서 해동했다가 냉동했다가 하는데 안좋은건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냉동했던 식재료를 해동하게되면 식중독균애 감염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해동하였던 식재료를 다시 재 냉동하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 영양적인 측면보다는 식품 안전성 측면에서 권장되지 않습니다. 음식을 얼리면 세균의 활동이 멈추지만 완전히 죽는 것은 아니며, 해동하는 과정에서 세균이 다시 활발하게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특히, 실온에서 해동하면 세균이 빠르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균이 증식한 음식을 다시 얼려도 세균은 그대로 남아있다가 다음 해동 시 또다시 증식하게 되어, 반복할수록 세균의 양이 많아져 식중독 위험이 커집니다. 세균은 적절한 온도(보통 4°C에서 60°C 사이), 수분, 영양분이 있을 때 가장 잘 번식합니다. 따라서 소분하지 못해 해동했다가 다시 냉동하는 것은 식품 안전에 좋지 않으므로, 처음부터 한 번 먹을 만큼씩 소분하여 냉동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위생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