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기타 영양상담
거대한카구277
가래떡다이어트에좋지않지만어느정도가적당한지
가래떡다이어트에좋지않지만어느정도가적당한지?
가래떡을너무좋아합니다.어느정도먹어야하나요?
먹다보면손을놓을수가없습니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가래떡은 탄수화물 비중이 높고 금방 배가 꺼지는 편이라 다이어트에는 불리하지만, 완전히 끊기보다는 양을 정해두고 조절해서 먹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에요. 다이어트 중이라면 한 번에 가래떡 1~1.5토막(손가락 두 개 길이 정도) 정도가 적당하며, 이를 주 2~3회 정도로 제한하면 크게 부담되지 않아요. 가래떡만 단독으로 먹으면 더 많이 먹게 되므로 빈속에 먹지 말고 달걀이나 치즈처럼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음식과 함께 먹거나, 미리 먹을 양만 잘라 데워서 과식을 막는 것이 도움이 돼요.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길 응원합니다!
• 가래떡은 주성분이 쌀로, 대부분이 단순 탄수화물이며, 높은 혈당 지수(GI)를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는 적합하지 않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가래떡을 완전히 포기할 수 없다면, 하루 섭취량을 극히 제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영양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가래떡은 한번에 100g(약 2~3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적당하며, 이는 대략 밥 1/3 공기와 비슷한 탄수화물 양입니다. 섭취 시에는 혈당 상승 속도를 늦추기 위해 식사 초반에 소량만 먹고, 반드시 채소나 단백질 식품(닭가슴살, 계란 등)과 함께 섭취하여 영양적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가래떡이 아무래도 밀도가 높은 탄수화물이라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쫀득하게 압축해 놓은 형태라서 혈당은 빠르게 오르며 포만감 대비 칼로리도 높습니다. 그러다보니 한번 드시기 시작하면 손을 높기 어려운 이유도 이런 구조라서 그렇습니다.
씹는 자극은 약해도 당 흡수는 빠르니 뇌 보상의 회로가 활성화됩니다. 현실적으로 "완전 금지"보다는 "용량 관리"가 훨씬 지속이 용이합니다.
한 끼 기준으로 길게 뽑은 가래떡 10~12CM 조각 한 개(약 60~70G, 120~150kcal) 정도는 다이어트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두 개를 넘기게 되면 급격히 혈당이 오르며 식욕도 자극되니 이후에 식사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리 방식도 중요합니다. 굽거나 튀기면 표면이 건조해지니 GI수치가 더욱 올라가고, 꿀/설탕/조청을 더하면 폭식 유발 음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가능하면 데치거나 전자레인지로 부드럽게 데워서 단맛 없이 드시는 방식이 덜 부담되겠습니다. 드시고 싶은 마음을 존ㄴ중하면서 전체 대사의 흐름을 유지한다면 "주 1~2회, 1조각" 정도로 선을 정해주시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이 정도면 질문자님의 체중 관리, 혈당 리스크에도 크게 충돌하지 않겠습니다. 가래떡 유혹이 강해질수록 분량을 눈으로 먼저 정하시는 전략이 식습관 장기 관리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