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균형잡힌영양설계
순두부와 모두부는 제조방법에서 어떤 차이가 있나요?
두부의 종류 중에 대표적으로 순두부와 모두부로 나눌 수 있을 텐데 순두부와 모두부는 제조 상에서 어떤 차이가 있어서 이렇게 질감이 다른 두부로 생산이 되는 건가요?
순부두 제조시와 모두부 재조시에 사용되는 재료이 차이가 무엇인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모두부
콩물에 응고제를 넣은 후 누름돌로 위에서 아래로 압력을 가해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식감이 상대적으로 단단한 느낌이 난다. 모두부는 부침용과 찌개용 두부로 나뉘는데 부침용은 찌개용보다 더 오래 압력을 가해서 더 단단하고 잘 부서지지 않는데 반해 찌개용 두부는 두부의 식감이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편이다.
순두부
콩물에 응고제를 넣은 후에 저으면서 몽글몽글하게 응고된 덩어리를 말한다. 강원도 초당의 순두부는 바닷물을 응고제로 사용한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순두부와 모두부는 주로 응고 방법과 물기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1. 순두부: 콩을 갈아 만든 콩물에 간수를 넣어 부드럽게 응고시킨 후, 물기를 거의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담아냅니다. 그래서 부드럽고 크리미한 질감이 특징입니다.
2. 모두부: 순두부처럼 콩물에 간수를 넣어 응고시키지만, 이후에 물기를 제거하고, 압력을 가해 단단한 형태로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수분이 빠져나가고 더 단단한 질감을 갖게 됩니다.
사용되는 재료는 거의 동일하지만, 순두부는 더 부드럽고 모두부는 단단한 차이가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