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과감한비단벌레286
햇반은 괜찮은 식품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1.햇반이 정말 괜찮은 식품일까요?
2.직접 밥을 짓는 것보다 햇반이 편하긴한 괜찮은 식습관일까요?
3.간편한 것은 맞지만 영양이 부족한 것은 아닐까 정말 안심하고 먹어도 괜찮은걸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네 안심하고 드셔도 되요
사실상 햇반이 더 안전할수 있어요
집에서 만들어 먹는거에는 균이나 오염등이 있을수 있는데
햇반이 더 깨끗하게 만들어져요
영양성분적이나 기타 부분도 다 괜찮아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햇반은 위생적으로 안전하게 제조되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햇반을 섭취하면 직접 밥을 짓는 것보다 편리하지만, 균형 잡힌 식단 속에서 다른 반찬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이 완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단독으로만 먹지 않고 채소, 단백질과 함께 먹으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흰쌀과 비교하면 전혀 문제 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생각해서 집에서 직접 흰밥을 해서 먹느냐.
아니면 햇반을 사서 먹느냐의 차이입니다.
그 외의 차이는 전혀 없습니다.
탄수화물 측면에서 문제가 없기 때문에 드셔도 됩니다.
햇반만 먹으면 (또는 흰쌀만 먹으면) 단백질 부족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오직 이것만" 먹을 때 이기 때문에 다양한 반찬과 같이 먹으면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읽었습니다.
햇반은 간편성과 위생 관리 측면에서는 안전한 식품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하나씩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햇반은 멸균, 무균 포장으로 제조되어서 방부제를 따로 넣지 않고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안전성 면에서는 큰 문제가 없으며, 일반 쌀밥과 성분의 차이도 거의 없습니다. 그렇지만 흰쌀밥 위주라서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은 부족합니다.
2
집에서 밥을 직접 지으면 잡곡, 현미, 콩을 섞어서 영양 균형을 맞추기가 쉽습니다. 반면에 햇반은 대부분 백미로 만들어져 있어서 편리하지만 단조로운 영양이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바쁠 때는 햇반으로 대체하셔도 좋지만 현미밥, 잡곡밥 등 로테이션으로 돌려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햇반 한공기는 약 300kcal정도로 일반 밥과 동일하고 단백질, 탄수화물 공급원으로는 충분합니다. 대신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이 적으니 반찬에서 채소, 단백질, 김치, 해조류를 곁들이면 영양 균형이 맞을겁니다. 햇반 자체가 나쁘기보다는 밥 이외에 무엇을 함께 드시느냐가 정말 중요한 부분이죠!
정리드리자면
햇반은 위생적으로 안전하고 간편하되 균형 잡힌 반찬과 쌀밥 말고도 현미, 잡곡 등 돌아가면서 드신다면 안심하고 활용하셔도 좋은 식품이 되겠습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